건강한먹거리

계피 효능 부작용 총정리(최신판)

벚꽃돌이 2021. 8. 25. 11:52

계피

계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계피는 정향, 후추와 같이 세계의 3대 향신료 중 하나에 속합니다. 계수나무 껍질을 말린 것으로 제철은 9-12월이며 쓴맛, 단맛, 매운맛이 어우러진 아주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허준이 쓴 '동의보감' 기록에 따르면 '계피는 성질이 열하고 달고 매우며 독이 조금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계피와 시나몬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둘은 엄연히 다른 식물입니다. 시나몬은 계피보다 단맛이 강하고 부드럽다고 합니다.

여러개의-계피가-줄에-묶여있는-모습통계피와-계피가루가-모여있는-모습계피가-여러-가닥-모여있는-모습
계피

 

계피 효능 1. 항산화 효과

계피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폴리페놀 성분 사이에서 가장 항산화 작용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향, 오레가노 등 26가지 종류의 향신료와의 비교 실험에서 계피가 가장 좋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생활습관병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계피 효능 2. 혈액순환 개선

계피는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원래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잘 맞는 식품으로 수족냉증이나 저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계피에는 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건강에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콜레스테롤-설명-혈관-그래픽-이미지콜레스테롤-설명을-위한-혈관-그래픽-이미지
계피 효능 : 혈액순환 개선

 

계피 효능 3. 항염증 효능

만성적인 염증은 장기간 건강을 해치고 암, 동맥경화, 알츠하이머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계피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천연 항염증제'라고도 불립니다. 계피의 항염증 효능으로 염증을 억제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피 효능 4. 위장 기능 강화

계피 효능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에는 리날톨, 시나믹알데히드, 유지놀 등 위장을 튼튼히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되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계피차를 만들어 마시면 소화불량이 개선될 것입니다.

배가-아픈-남성이-오른속으로-배에-손을-올린-모습여성이-손을-동그랗게-말아-배앞쪽에-손을-위치시킨-모습
계피 효능 : 위장 기능 강화

 

계피 효능 5.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계피는 HDL콜레스테롤(착한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해주고,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 결과이기는하지만 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심장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효능 6. 여성건강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몸이 차고 허약한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이 성질로 여성들의 생리불순, 생리통 등을 완화하고, 심신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호르몬 촉진을 도와 갱년기 증상에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피 효능 7. 향균작용

계피의 향이 향균작용을 하여 세균을 없애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계피를 활용하여 양치질을 하면 충치균,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음식에 곁들이면 단맛을 높여주고 식중독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마테차 효능 카페인 부작용 총정리(최신판)

흑초 효능 부작용 총정리(최신판)

토마토 효능 부작용 총정리(최신판)

 

계피 부작용

계피는 성질이 따뜻하고 강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 맥이 빠르거나 변비가 있는 분은 과잉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계피향을 내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에 독성이 있어 과잉 섭취할 경우 입, 입술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임신부나 모유수유 중인 분들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계피 섭취량은 10g 정도(한 숟가락 정도)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에 뿌려서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니 그 이상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