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이야기

@ 탈모 치료 무엇이 효과적일까요?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것들!

벚꽃돌이 2021. 7. 18. 04:58

탈모예방

탈모 치료 무엇이 효과적일까요? 탈모 방지는 탈모의 원인을 찾는 것부터 시작되는데요. 탈모의 원인에 따른 대책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일 많이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고 걱정이 되지만 그냥 넘어가기 일쑤인데요. 일상생활에서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글 / 다음글

@ 탈모의 원인과 예방방법 이런 이유들도 있었어?

@ 탈모에 좋은 음식 : 탈모가 걱정되는 사람이 먹어야 하는 것!

 

 

탈모를 치료하기 전에 탈모의 원인을 찾아봅시다.

탈모를 치료할 때 중요한 건 그 탈모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50-100개는 자연적으로 빠지는 머리카락이기 때문에 이 범위 내라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하루에 200개가 넘는 머리카락이 빠질 때에는 탈모 진행을 막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탈모가 늘어나는 원인은 수없이 많지만, 크게 세 가지의 패턴이 있습니다.

 

첫 번째, 그것이 질환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갑자기 예고도 없이 피부가 보일 만큼 머리카락이 빠질 경우에는 원형 탈모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두피에 염증이 나타나 그것이 원인이 되어 탈모로 이어지는 경우도 질환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경우 유전에 의한 탈모일 수 있습니다.

1. 가족이나 친척 중에 머리숱이 적은 사람이 있는 경우

2. 머리카락이 빠지는 개수가 서서히 늘어나는 경우

3. 머리카락이 가늘어져 가는 경우

4. 머리카락의 양이 줄은 경우

위 네 가지 증상이 있는 경우, 장년 성 탈모증(AGA)이 의심됩니다. 장년성 탈모증의 경우 두피 환경을 정돈해주고, 발모제를 이용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한 때 일어나는 탈모인지 아닌지

예를 들면, 계절이 변할 때 탈모가 늘어나는 경우와 여성의 경우 출산 후 호르몬 변화에 의해 탈모가 늘어날 수 있지만, 이 경우는 한 때 일어나는 탈모 현상입니다.

 

 

세 번째, 혈액순환과 영양 부족으로 두피 환경의 악화에 의한 경우

편식하는 식습관이나 수면부족, 흡연 등의 생활습관에 의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머리카락에 영양분이 잘 닿지 않을 때, 영양 자체가 부족한 경우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몸속에서 일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염색약이나 파마약, 왁스 등 헤어 제품 등이 두피에 남으면 두피가 상하고, 두피의 모공을 막아 버리게 되는데 그것이 두피 환경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적외선도 두피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두피가 딱딱해지고 머리카락이 자라나기 힘든 환경이 되어 버리게 됩니다. 이것이 탈모의 원인인 경우에 두피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탈모를 치료하기 위한 몇 가지 대책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 장년 성 탈모증(AGA)

장년 성 탈모증의 경우, 탈모 대책으로 좋은 것이 의약품 발모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의약품 발모제가 머리카락을 두껍게 성장시키는 역할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얇은 머리카락이 신경이 쓰이는 분들은 그 범위가 다소 크기 않을 때, 증상이 가벼운 편에 속할 때 빨리 대처하여야 합니다. 또, 본래의 발모제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두피 환경도 동시에 정돈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시간의 확보, 편식이 아닌 균형 있는 식사, 적절한 운동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샴푸를 깨끗하게 하고, 두피 환경을 정돈해주는 샴푸를 사용하고, 두피 마사지 등으로 두피 환경을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정돈해 나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샴푸 선택

탈모 대책으로, 청결한 두피 상태를 유지하고, 모발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한 샴푸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전용 샴푸로 두피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두피 마사지

탈모의 원인 중 하나로 혈액 순환이 꼽힙니다. 모발의 영양은 혈액 순환에 따라 공급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모근에 영양분이 잘 공급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모발에 영양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탈모가 늘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샴푸를 할 때나, 발모제를 두피에 바르기 전에 혈액 순환이 좋아지도록 두피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탈모 대책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주기

얼굴의 팔 등 노출된 피부에는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로 몸을 지킬 수 있지만, 두피에는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정수리는 자외선에 가장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그만큼 타격도 큽니다.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주기 위하여 모자를 쓰거나 양산을 쓰는 등 상황에 맞게 되도록 자외선 노출을 줄일 수 있는 것을 찾아 실천에 옮겨야 하겠습니다.

 

 

다섯째, 생활 습관 고치기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편식, 수면 부족, 흡연 등의 생활 습관이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고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나쁘게 하며 이것들이 복합적으로 두피 상태를 나쁘게 합니다. 이는 곳 탈모의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두피의 혈액 순환 개선, 영양을 공급하게 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삭사와 규칙 바른생활, 특히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