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바이오리듬

@ 잠의 중요성 사회적 시차(social jet lag)흐트러짐이 신체에 끼치는 영향!

벚꽃돌이 2021. 7. 4. 22:11

안녕하세요, 지금 제 블로그에서 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잠이란 정말 사람에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잠을 잘 못 이루는 분들이 잠이 안 올 때 하는 방법을 자주 검색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하루에 몇 분 씩 검색해서 들어와 주시는 분들도 있고요. 정말 잠이 안 올 때 하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싶은 것 같습니다. 저도 실천을 잘해본다고는 하지만 잘 안되거든요. 그렇지만 신체 리듬(바이오리듬)을 잘 맞춰 하루를 생활하고 잠의 패턴을 맞추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사회적 시차가 신체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회적 시차(social jet lag)가 망가지면 신체에 끼치는 영향을?

수면부족이나 불면이 비만이나 고혈압, 당과 관련된 장해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이 여러 보고로 밝혀지고 있지만, 신체 리듬의 혼란도 비만 등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 최근 알려지고 있습니다. 신체 리듬이 흐트러지면 심신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수많은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내용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사회적 시차가 망가지면, 심신의 건강상태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이틀 휴일 늦잠에도 쉽게 망가지는 신체리듬은 현대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회적 시차의 흐트러짐이라는 말이 불과 10년 정도 전에 생긴 말이지만, 휴일에 늦잠을 자는 것은 심신의 건강 상태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수많은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소셜 제트랙이라는 말의 창조자인 Roenneberg교수들은 6만 5천 명 이상의 유럽인들의 데이터로, 사회적 시차적 응이 망가진 상태가 오래되면 될수록 BMI가 높아진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메타볼릭 신드롬과의 관계를 본 다른 연구에서는, 소셜 제트 랙 시간이 길수록 BMI가 높은 것은 물론, 체지방량이 많아 메타보 율도 높다고 하는 결과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인지기능에도, 성적저하에도 영향을 줍니다.

언제나 공부를 열심히 하니까 휴일 정도는 늦잠을 자게 해주고 싶다는 부모의 마음이 좋은 결과를 낳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 시차가 망가진 시간이 긴 학생일수록 강의를 들은 다음 받는 숙련도 테스트의 성적이 나쁘다는 결과가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체내 시계의 리듬에 맞춰 수면을 취하는 것이 일상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상세히 조사한 보고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대에 약 1시간 정도 어긋나게 잠으로써 취침 전과 기상 후 두 시험 성적이 모두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에서는 우울한 월요일, blue monda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