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바이오리듬

@ 신체 리듬(바이오리듬)에 대해 알아볼까요?

벚꽃돌이 2021. 6. 27. 02:55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잠이 안 올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잠이 안 올 때는?

https://00m.in/8PtQ6

 

@ 잠이 안올 때 하는 방법 (불면증 해소 팁!) tip

밤에 잠이 오는데 잠이 들지 않을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세요? 저는 양도 1마리부터 몇 만 마리까지 세어보고 핸드폰으로 유튜브도 잠이 올 때까지 본다던가, 온몸에 힘을 쫙 빼고 그냥 아무

fukuoka.tistory.com

오늘은 신체 리듬 바이오리듬에 대해 알아볼게요, 신체 리듬 바이오리듬이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신체의 여러 종류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움직임이라고 합니다. 이 신체 리듬이 수면과 하루 일과 활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이 중요한 신체 리듬에 대해 알아볼게요.

 

 

신체 리듬이 수면과 일과 생활에 영향을 준다고?

신체 리듬이 엉망이 되면 그 영향이 우리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밤샘이나, 밤낮이 뒤바뀐 생활, 휴일 늦잠이라는 나쁜 습관들이 영향을 끼쳐 대낮에 멍해지거나, 피곤함이 풀리지 않고, 또 좋은 수면으로 이어지지 않는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아침에 기상한 사진
기상하는 모습

늘 대비하는 신체 리듬

사람을 포함한 지구 상 많은 생물은 약 24시간 주기의 신체 리듬을 가지고, 낮에는 활동적이며 밤에는 휴식모드로 전환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이 탄생하고 진화하는 과정에 있어서, 지구의 24시간의 자전주기 아래에 씨앗의 보전과 번영에 맞는 환경으로 발전해왔는지도 모릅니다.

 

 

바이오리듬 주기는 24시간보다 깁니다.

사람의 체온이나 혈압, 맥박, 각종 호르몬 분비에도 약 24시간의 리듬이 있으며, 면역이나 대사까지도 바이오리듬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통풍이나 기침과 같은 증상이 아침과 밤에 다른 것도 그 영향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사실은 사람의 바이오리듬 주기는 24시간보다 더 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개인차도 있지만, 최근에는 평균 24.18시간(약 24시간 10분)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남자가 시계를 보는 모습
시계 보는 모습

아침에 태양의 빛으로 정돈되는 신체 리듬

 

 

24시간보다도 조금 긴 사람의 체내 리듬. 지구의 자전주기인 24시간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근소한 차이이지만 이것이 매일 쌓이면 최종적으로는 밤과 낮이 뒤바뀌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거기까지 고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밤낮이 바뀌는 현상)을 피하기 위하여 우리들에게는 체내 시계의 "시간 맞추기"를 하는 기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가장 영향력이 큰 인자는 "빛"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햇빛이 눈에 들어오고, 그 자극으로 체내 시계는 리셋되어 다음 24시간이 시작됩니다. 반대로 이상한 시간에 강한 빛을 받으면 체내 시계 체계가 망가져 잠을 잘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눈 부셔하는 모습
눈부심

이렇게 신체리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실 생활 속에서 바이오리듬대로 살아가기는 참 어렵지만, 그래도 노력은 해야겠죠! 역시 사람이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잘 자는 습관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체내 신체리듬과 생활리듬을 망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